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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항공협력단

개요

자동차·항공 협력단은 국내 자동차·항공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관련 핵심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이를 사업화·상용화하는 일련의 과정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GVC 구축, 협력모델 제안, 부품의 신뢰성 확보 및 인증 등 다양한 기술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대중소기업들과 더불어 보다 더 실효적인 동반성장·상생협력 체계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사업내용
[사업화 촉진]
자동차·항공 전략핵심소재자립화 R&D 발굴·지원
핵심소재 수요-공급기업 협력모델 발굴을 위한 수요-공급기업 거래 네트워크 분석 및 벨류넷 분석 시행
전략핵심소재자립화 R&D의 상용화 및 산업기반 조성을 위한 법·규제 개선 제안
자동차·항공 상생협력 및 수요-공급기업 협력모델 발굴
[기술교류 및 성과관리]
성과관리 체계 구축
(성과관리) 로드맵, 협력모델, RFP, 법규제 등 애로사항 접수에 대한 세부 개발 사업의 성과 입력모델 개발, 입력모델에 대한 평가와 관련 실시간 제안 및 관리가 가능한 플랫폼 구축
(플랫폼) 자동차/항공 협력단에서 추진하는 과제기획(로드맵, 협력모델, RFP), 연구과제(핵심소재기술개발 사업 등), 연구성과(사업결과, 기술가치평가 등), 자료 등을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
기술교류를 통한 우수성과 발굴·채택, 애로사항 발굴·해소
단순 네트워크 구성뿐이 아니라, 관련 산업의 제반 애로사항 및 발전을 위한 규제 개선을 상시 접수받으며 전 세계의 무역장벽, 기술장벽에 대한 자료 조사를 시행하여 공유
[산업별 통계자문]
자동차·항공 제조용 소재·부품의 수출입·생산·기업통계와 수급·기술·경쟁력 분석지표를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R&D 지원 등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
(품목 도출) 전문위원회·산업 보고서 등을 통해 소재·부품 품목 도출
(공정도 작성) 도출된 품목들의 Weak-Point가 전 공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전문위원회를 통한 제조흐름도 작성
(연계표 작성) 품목별 무역(HSK)·생산(KSIC8)·기업 연계표를 작성하여 산재된 다양한 DB를 해당 품목에 집적
(조정계수 산출) 품목별 연계된 무역(HSK)·생산(KSIC8) 코드 전체 집계액에서 분석 품목 해당 금액을 산출
연계된 코드에는 분석 대상 외 비 분석 품목의 실적이 포함되므로 조정계수를 반영해야 통계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음
(분석지표 산출) 조정된 품목별 수출입·생산·기업 통계를 기반으로 수급·기술·경쟁력 등의 분석지표를 산출
수급(대일의존도, 자립화율, 미래성장성), 경쟁력(수입, 매출, 기업), 혁신(R&D, 특허, 기술), 위험(신용, 조기경보, 고용)지표
(유의판단 수립) 전문가위원회를 통해 품목별 분석지표 결과를 토대로 유의판단 기준을 수립
(시스템 구축) 소재·부품의 수출입·생산·기업통계와 수급·기술·경쟁력 분석 지표를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GVC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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