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자동차·항공 협력단은 국내 자동차·항공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관련 핵심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이를 사업화·상용화하는 일련의 과정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GVC 구축, 협력모델 제안, 부품의 신뢰성 확보 및 인증 등 다양한 기술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대중소기업들과 더불어 보다 더 실효적인 동반성장·상생협력 체계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사업내용
[사업화 촉진]
- 자동차·항공 전략핵심소재자립화 R&D 발굴·지원
- 핵심소재 수요-공급기업 협력모델 발굴을 위한 수요-공급기업 거래 네트워크 분석 및 벨류넷 분석 시행
- 전략핵심소재자립화 R&D의 상용화 및 산업기반 조성을 위한 법·규제 개선 제안
- 자동차·항공 상생협력 및 수요-공급기업 협력모델 발굴
[기술교류 및 성과관리]
- 성과관리 체계 구축
- (성과관리) 로드맵, 협력모델, RFP, 법규제 등 애로사항 접수에 대한 세부 개발 사업의 성과 입력모델 개발, 입력모델에 대한 평가와 관련 실시간 제안 및 관리가 가능한 플랫폼 구축
- (플랫폼) 자동차/항공 협력단에서 추진하는 과제기획(로드맵, 협력모델, RFP), 연구과제(핵심소재기술개발 사업 등), 연구성과(사업결과, 기술가치평가 등), 자료 등을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
- 기술교류를 통한 우수성과 발굴·채택, 애로사항 발굴·해소
- 단순 네트워크 구성뿐이 아니라, 관련 산업의 제반 애로사항 및 발전을 위한 규제 개선을 상시 접수받으며 전 세계의 무역장벽, 기술장벽에 대한 자료 조사를 시행하여 공유
[산업별 통계자문]
- 자동차·항공 제조용 소재·부품의 수출입·생산·기업통계와 수급·기술·경쟁력 분석지표를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R&D 지원 등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
- (품목 도출) 전문위원회·산업 보고서 등을 통해 소재·부품 품목 도출
- (공정도 작성) 도출된 품목들의 Weak-Point가 전 공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전문위원회를 통한 제조흐름도 작성
- (연계표 작성) 품목별 무역(HSK)·생산(KSIC8)·기업 연계표를 작성하여 산재된 다양한 DB를 해당 품목에 집적
- (조정계수 산출) 품목별 연계된 무역(HSK)·생산(KSIC8) 코드 전체 집계액에서 분석 품목 해당 금액을 산출
- 연계된 코드에는 분석 대상 외 비 분석 품목의 실적이 포함되므로 조정계수를 반영해야 통계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음
- (분석지표 산출) 조정된 품목별 수출입·생산·기업 통계를 기반으로 수급·기술·경쟁력 등의 분석지표를 산출
- 수급(대일의존도, 자립화율, 미래성장성), 경쟁력(수입, 매출, 기업), 혁신(R&D, 특허, 기술), 위험(신용, 조기경보, 고용)지표
- (유의판단 수립) 전문가위원회를 통해 품목별 분석지표 결과를 토대로 유의판단 기준을 수립
- (시스템 구축) 소재·부품의 수출입·생산·기업통계와 수급·기술·경쟁력 분석 지표를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GVC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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